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환승 이직 성공하는 법과 주의할 점.

728x90

"왜 환승 이직을 준비하시나요?"

 

환승 이직이란 공백 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직 기간 중에 이직 준비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취업 포털 사이트 잡코리아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다수의 직장인들이 환승 이직 준비가 당연하다고 답하였는데요,

환승 이직을 하게 되면 여유롭게 이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재직 중이기 때문에 다소 조심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환승 이직 성공하는 법과 주의할 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환승 이직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먼저 환승 이직을 성공할 수 있는 절차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승 이직 Process :0
1. 이력서 공개하기

2. 이력서와 경력기술서 업데이트하기
3. 실무 역량 강화하기
4. 꾸준히 지원하기
5. 인수인계서 미리 작성하기
6. 면접은 퇴근 후 또는 반차 활용하기
7. 입사일 확정 후 퇴사 통보하기

 

1. 이력서 공개하기
: 이력서와 경력기술서,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하기 전 기존 이력서를 공개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현재 재직 중인 회사는 열람이 불가능하도록 설정하셔야 합니다. 
이력서를 먼저 공개하라고 하는 이유는 지금 현재 채용 시장에서 나를 필요로 하는 회사 또는 분야가 어디인가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연락 오는 기업들의 포지션 제안 내용을 보면 내가 어떤 직무에 적합한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이력서와 경력기술서 업데이트하기

: 경우에 따라서는 이력서와 경력기술서 그리고 포트폴리오 업데이트도 필요합니다. 

현재 회사 이력을 추가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지원하는 직무에 맞춰서 이력서나 경력기술서도 수정해서 지원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는 한 번만 업데이트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원할 때마다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3. 실무 역량 강화하기

: 이렇게 두 가지 작업을 하다보면 실무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당장 이직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자격증 준비 또는 직무 관련 공부를 추가적으로 진행을 한 후에 환승 이직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부족한 실무 능력은 이직할 때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를 다니면서 보완하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4. 꾸준히 지원하기

: 다음으로 하실 일은 꾸준히 지원을 해보는 것인데요, 다시 말해 채용 공고를 수시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나에게 적합한 포지션 또는 내가 가고 싶었던 회사에 공고가 올라올 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주기적으로 채용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면서 원하는 회사나 직무에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인수인계서 미리 작성하기

: 언제 퇴사를 하게 될 지 모르기 때문에 인수인계에 발목 잡히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작성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환승 이직은 회사의 양해를 구해야 하기 때문에 인수인계는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해두시는 편이 퇴사일을 조정할 때도 훨씬 수월하게 진행이 됩니다.

 

6. 면접은 퇴근 후 또는 반차 활용하기

: 재직 중 이직을 하는 경우에는 면접보는 회사에 양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퇴근 후 면접 일정을 잡으시고 반차나 월차는 아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사마다 면접이 1,2차인 경우도 있고 또 여러 군데를 봐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현명하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입사일 확정 후 퇴사 통보하기

: 재직 중인 회사에는 입사일 확정 후 오퍼레터까지 다 받은 후 퇴사를 통보하셔야 합니다.

오퍼레터를 받지 않은 상태면 입사가 취소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꼭 오퍼레터를 받고 현재 회사와 퇴사일을 조율해주세요.

또 일부 회사는 퇴사 시, 연차수당이 아닌 꼭 연차로 소진하고 가라고 하는 경우가 있어 남은 연차일까지 고려해서 퇴사일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승 이직을 준비하는 적절한 기간이 있나요?"

 

환승 이직을 준비하는 적절한 기간은 최소 3개월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력서 공개부터 실제 퇴사 및 입사일 확정 기간까지 말하며,Jump-up을 하고 싶다면 더 오랜 기간 준비하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또 꼭 가고 싶은 회사가 있거나 적합한 회사가 있다면 망설이지 않고 이직을 서두르는 편이 좋습니다.

준비를 신중하게 하는 것도 좋지만 그러다가 원하는 회사를 놓치게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환승 이직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환승 이직할 때 주의할 점은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 굳이 이직 준비하는 걸 노출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직 준비를 좋게 보는 회사는 없으며 오히려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하게 이직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 재직 중인 회사와 퇴사일을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환승 이직을 할 때는 현재 회사와의 관계도 좋게 유지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앞으로 저의 직장,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0